활동의 과정을 차례 차례 담아봐요

오늘은  활동집 제작에 관련된 이야기를 들려드릴까 해요. 활동집은 하나의 사업에서 발생한 다양한 활동들을 각 콘텐츠로 구성하여 그 과정과 실천 내용 및 기대 효과를 좀 더 자세하게 알릴 수 있는 품목입니다. 기관 또는 센터에서 진행하고 있는 사업을 알림과 동시에 조직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 역할을 잘 수행해 내기 위해서는 어떤 디자인이 필요한지 제작 과정을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어떤 원고였나요?

이번 활동집의 경우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으로 아이들이 직접 관련 정책에 대해 조사 및 제안 등을 경험해 보면서 시민성과 주인 의식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의 목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학생들이 의제를 논의하고 선정하여 결정되기까지의 과정을 한눈에 알아보기 쉽도록  제작해야 했는데요. 그래서 이번 활동집 책자의 포인트는 참여한 학생들이 보고 배우고 느낀 점 즉, 경험을 돋보이게 담아 성장한 모습을 생동감 있게 표현하고 내용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디자인이었습니다.

표지 디자인은 이렇게 했어요

활동집의 표지는 학생들이 여러 가지 체험을 수용하고 있는 모습을 표현하여 디자인했어요. 맑은 느낌의 파스텔톤을 사용하여 밝은 분위기를 연출하였으며, 타이틀을 크게 배치하여 책자에 어떤 내용이 담겨 있는지 유추할 수 있도록 제작했습니다.

내지 디자인을 살펴봐요

활동집 내지의 첫 장은 진행 단계를 한눈에 알아보기 쉽도록 구성하여 제작했어요. 제일 중요한 포인트인 의제는 시각적인 주목도를 높이고자 차트 형식과 채도 높은 컬러를 활용했습니다.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본문에서는 활동집의 성격을 살리고자 청소년들이 발표한 내용 및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이를 강조하기 위해 단락 구분 및 레이아웃 디자인에 초점을 맞췄어요. 청소년들이 주인공이기 때문에 좀 더 돋보이게 부각하여 만들어준 것입니다.

오늘은 경험을 디자인한 활동집 제작 이야기를 소개해드렸어요. 어떤 내용이 중요한지 잘 구분한다면 디자인의 완성도도 높아진답니다. 다음에 또 찾아올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