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플렛의 정보 전달력을 높이고 싶다면?

정보를 안내하는 리플렛을 제작할 때는 무엇을 고려하는 게 좋을까요? 저는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최근 제작한 리플렛은 한 센터를 전반적으로 소개하기 위해 만들게 되었는데요. 낱장의 용지에 어떻게 정보를 배치하고, 무슨 디자인 요소를 활용할지 신중하게 고민하며 완성할 수 있었어요.
지금부터 그 과정을 살펴볼게요!
접지 방식을 고려한 페이지 구성
이번 리플렛은 3단 접지 방식을 선택해 제작하게 되었어요. 용지를 접고 펼치며 본문을 읽어야 하는 리플렛은 특히나 이 접지 방식을 고려하여 각각의 페이지를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리플렛 제작에서는 두루마리 접지 형식을 선택했기 때문에, 사용자가 페이지를 어떤 순서로 읽게 될지 미리 예상하면서 페이지별로 내용을 구성하게 되었어요.

직관적인 아이콘으로 전달력 UP
이번 리플렛의 핵심 디자인 요소는 바로 아이콘인데요. 주제를 함축적으로 표현하는 다양한 형태의 아이콘을 표지에 배치해 보았어요. 센터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과 지원 서비스의 형태를 직관적으로 표현할 수 있었습니다.
메인 컬러는 노란색으로 선택해 집중도를 높였는데요. 회색과 함께 배치하여 차분한 느낌을 더했습니다.

사진 자료에서 중요한 해상도
리플렛 내지에는 센터의 공간 안내를 위한 사진 자료를 삽입해야 했어요. 해서 디자인 작업 전 사진의 해상도를 미리 확인하는 과정을 거쳤어요. 정보를 담은 사진 자료의 경우 해상도가 낮은 파일로 작업하게 되면 인쇄 시 불분명해지기 때문에, 사전 확인 작업이 중요해요.
페이지별 타이틀은 굵고 둥근 모양의 폰트를 사용했는데요. 본문의 고딕체와 대비를 주어 제목을 강조하기 위한 선택이었답니다.
이렇게 정보를 안내하는 리플렛 제작 과정을 소개해 보았습니다.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어떤 정보를 강조해야 하는지 꼼꼼하게 확인하면 만들어야 하는 품목인 것 같아요.
그럼 저는 다음 글로 찾아뵐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