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단 접지에서 구성이 중요한 이유

리플렛은 간소한 형태로 제작된다는 장점이 있어요. 휴대성도 좋고 기관 내에 비치가 쉽기 때문에 홍보물 중에서도 인기가 많은 편인데요. 다양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보여주기 위해서는 구성을 특히 신경 써야 해요.

오늘은 리플렛 제작에서 내용을 효율적으로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리플렛 중에서도 3단 접지는 가장 보편화된 사양이라고 할 수 있어요. A4 크기를 두 번 접어서 제작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구성을 생각하기가 비교적 쉽고 간단하거든요.

하지만 리플렛 제작에서 접지 횟수가 늘어날수록 구성하기가 점점 어려워지는데요. 왜냐하면 접는 방식에 따라서 펼쳤을 때 보이는 이미지가 달라지기 때문이에요.

이럴 때는 확정된 구성부터 지면을 채워주면 한결 수월해지는데요. 예를 들어 앞뒤표지의 위치를 먼저 정하고 나머지 공간에 대해서 생각해 보면 돼요. 이번에 만든 리플렛은 제작 전에 담당 선생님과 구성에 대해 논의하였는데요. 대문 접지를 활용 하여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보여 주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주셨어요. 그래서 표지를 열었을 때 보이는 대문에 들어갈 콘텐츠를 생각해 보았는데요. 대학의 비전과 목표가 연결성 있게 나오면 좋을 것 같았어요.

디자인에서도 이런 부분을 반영하였는데요. 일러스트를 사용하여 제목이 의미하는 바를 상징적으로 표현했고요. 깔끔한 배경에 내용을 삽입하여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었습니다.

안쪽 면에는 대학의 학습 플랫폼에 대한 소개가 핵심이었어요. 중요도를 생각하여 2개의 지면을 합쳐서 활용해 보기로 하였는데요. 중앙에 배치하고 주요 내용을 도식화로 표현해 주었습니다. 넓은 공간을 사용한 덕분에 내용을 이해하기도 쉽고 디자인으로 표현하기에도 좋았던 것 같아요.

이번 리플렛 제작에 사용한 종이는 랑데부 160g입니다. 고급 용지 중에서도 인기가 많은 편인데요. 인쇄 표현력이 좋을뿐더러 부드러운 재질감 때문에 특히 고급 리플렛 제작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어요.

오늘은 리플렛 제작에서 내용 구성이 중요한 이유와 효과적으로 구성하는 방법을 소개해 보았는데요. 실제 사례를 통해 말씀드려 보았습니다. 비슷한 품목을 준비 중이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면서 이만 줄일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