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한 장의 리플렛만으로 설득할 수 있어야 하니까

리플렛은 말 그대로 종이 한 장에 정보를 담아 배포하는 인쇄물입니다.
핵심만 간결하게 전달하고, 읽는 이의 행동을 자연스럽게 유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
리플렛은 누군가에게 무언가를 알리고 싶을 때 가장 효과적인 홍보 수단이 될 수 있죠.
그렇다면, 좋은 리플렛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요?
- 정보의 압축: 불필요한 설명 없이 핵심만 간결하게 전달합니다.
- 행동 유도: 제작 목적에 따라 독자의 다음 행동을 설계합니다.
- 직관적인 흐름: 펼치는 순서에 따라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드러냅니다.
이번에 소개할 리플렛은 대학교 발전기금 기부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제작된 것이었습니다.
대학교나 공공기관처럼 매년 다양한 인쇄물을 발행하는 조직일수록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에 부합하는 가장 적합한 디자인 구조를 선택하는 것이 핵심이지요.
저희는 이번 4단 리플렛에 대문접지 방식을 접목시킴으로써
정보의 흐름이 곧 설득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마지막 장을 펼치는 순간, 독자가 자연스럽게 행동에 이르도록 말이죠.
목차
- 4단 리플렛 제작, 구조를 설계하다
- 리플렛 기획 단계: 정보의 우선순위는?
- 감정을 설득하는 리플렛 디자인
- 대문접지 리플렛 인쇄 사양
1. 4단 리플렛 제작, 구조를 설계하다

리플렛은 단순히 많은 정보를 눌러 담기만 하면 되는 매체가 아닙니다.
오히려 핵심은 어떤 정보를, 어떤 순서로, 어떻게 구조화하느냐에 달려 있지요.
저희가 선택한 4단 대문접지 방식은 표지부터 시작해 양쪽 날개, 그리고 내지와 뒷면으로 이어지는 구성을 통해
최종적으로 독자의 마음에 가닿을 수 있는 일련의 흐름을 만드는 데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대문접지 리플렛 구성안
구분 | 내용 |
---|---|
표지 | 대학교의 로고, 타이틀, 상징 이미지 등을 활용한 톤 앤 매너 구축 |
날개 | 핵심 메시지를 양 날개에 배치해 둠으로써 궁금증 유발 |
내지 | 발전기금 관련 정보 및 실질적인 기부 방법 안내 |
뒷면 | 담당 부서 연락처 정보 기재 |
대문처럼 펼쳐지는 이 리플렛은, 정보를 감추고 드러내는 타이밍까지도 기획 설계의 일부인 셈입니다.
비록 한 장짜리에 불과하더라도 종이를 넘기는 순서에 따라
독자의 시선과 반응을 유도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2. 리플렛 기획 단계 : 정보의 우선순위는?
단순히 정보를 있는 대로 나열하기만 해서는 좋은 리플렛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이번 리플렛 제작 과정에서 저희가 가장 먼저 고민했던 것 또한
어떤 이야기를 먼저 꺼낼 것인가였습니다.
정보의 우선순위는 다음 세 가지 기준에 따라 나누어 주었지요.
1. 리플렛 제작 목적
기부 참여를 독려하는 것이 주된 목적인 만큼
설득 → 납득 → 행동의 흐름으로 정보 구조를 구성했습니다.
2. 예상 독자층의 관심도
리플렛을 받아 든 이들은 과연 무엇을 가장 먼저 떠올릴까요?
아마 “왜 기부해야 하는가?”, “기부금은 어디에 쓰이는가?”, “기부하려면 어떻게 하면 되는가?” 같은 의문일 것입니다.
그래서 궁금증이 자연스레 해소될 수 있도록
질문 유발 → 답변 → 구체적인 행동 방법 제시라는 순서로 콘텐츠를 배치하기로 하였습니다.
3. 담당 선생님의 요구 사항
해당 대학교의 경우 이미 기존에 발행한 인쇄물이 많았기에
전체적인 통일성과 조화 또한 고려 사항이었습니다.
담당 선생님께서 사전에 전달해 주신 바에 따르면,
심플한 라인, 깔끔한 이미지 톤앤매너를 유지하며,
발전기금이라는 주제에 맞는 차분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원하셨습니다.
3. 감정을 설득하는 리플렛 디자인

좋은 리플렛은 감정을 설계합니다.
그리고 그 흐름을 조율하는 것이 곧 디자인의 역할입니다.
우선 전반적인 톤은 해당 대학교의 대표 컬러인 네이비와 골드를 중심으로 구성했습니다.
이는 신뢰와 고급스러움이라는 담당 선생님의 요구사항에 완벽히 부합하는 조합이었습니다.
또한 표지 배경색을 화이트로 설정해 시각적인 여백을 충분히 확보해 주었지요.
키비주얼은 희망을 상징하는 민들레 홀씨입니다.
처음엔 사진이나 그래픽을 고민했지만,
결국은 라인 형태의 간결한 드로잉으로 표현했습니다.
기존 인쇄물과의 통일성을 유지하면서도,
이번 리플렛만의 메시지를 은은하게 담기 위한 선택이었지요.
이처럼 저희에게 리플렛 디자인이란 단순한 꾸밈 요소가 아닙니다.
어떻게 해야 읽는 이의 마음을 건드릴 수 있을지 고민하는 여정이지요.
4. 대문접지 4단 리플렛 제작 사양

이번 4단 리플렛은 100*210mm 사이즈로,
대문접지 방식 덕분에 접었을 때는 단정하지만 펼치면 많은 정보가 드러나게 되지요.
인쇄는 랑데부 160g을 사용했습니다.
해당 용지는 심플한 색감 덕분에 톤다운된 컬러와 잘 어울리는 재질입니다.
또 표지에는 무광 코팅 후가공을 입혀 줌으로써 내구성뿐만 아니라 고급스러운 인상까지 잡아 주었습니다.
단순 배포로 끝나는 것이 아닌, 장기적으로 보관될 수 있는 고급형 인쇄물을 만들고자 했기 때문이지요.
대문접지 리플렛 인쇄 사양
구분 | 내용 |
---|---|
사이즈 | 100*210mm |
용지 | 랑데부 160g |
후가공 | 표지 무광 코팅 |
이처럼 사양 하나하나에도 저희의 의도와 감정 설계가 담겨 있습니다.
단지 제작을 위한 제작이 아니라, ‘전달을 위한 선택’이 되도록 모든 요소를 정성껏 구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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