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례보고서 제작, 표지를 색다르게 만들기

한 해 동안 우리 기관의 활동부터 성과를 정리해야 할 때, 연례보고서를 제작하게 됩니다.
보고하고자 하는 내용을 명확히 전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우리의 첫 인상을 심어줄 수 있는 도구가 되기도 하기에 디자인을 빼놓을 수 없죠.

최근 연례보고서를 제작할 때 감각적인 표지를 활용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딱딱하고 사무적인 분위기보다 우리만의 정체성, 가치와 비전을 한눈에 보여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해서 오늘은 연례보고서 제작 시 표지의 중요성을 함께 알아보면서 어떻게 해야 우리만의 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을지 그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연례보고서 뜻은?

연례보고서의 뜻부터 알아보고 왜 만들어야 하는지, 제작 목적을 확인해 볼게요.

연례보고서는 한 기관이나 기업에서 1년간 운영한 실제 성과를 기록한 인쇄물입니다.
활동 현황과 결과 등을 보고해야 하기 때문에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해요.

이러한 보고서는 내부 기록 및 보관의 목적도 있지만, 여러 외부 이해관계자에게 배포하여
우리 기관에 관한 정보를 전달하려는 제작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연례보고서 제작 시 표지의 중요성

연례보고서 표지의 역할은 이러한 제작 목적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우리 기관에 관한 명확한 정보를 전달하기도 하지만, 이미지를 심어주는 인상이 되기도 하기 때문이에요.
직접 방문해 보지 않은 외부인이 기관에 대해 알게 되는 첫 인쇄물이 되는 것이죠.

해서 보고서를 제작할 때는 기관의 정체성이 효과적으로 드러나는 표지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요즘 다양한 기관에서는 형식적인 연례보고서에서 벗어나 감각적인 표지 디자인을 활용해
이미지를 제고하고 있답니다.

디자인 컨셉 기획 과정

감각적인 연례보고서를 제작할 때 가장 중요한 건 디자인 컨셉입니다.
명확한 방향성을 통해 표지와 내지를 매끄럽게 이어 하나의 인쇄물로 완성하는 것이 중요해요.

우리 기관의 정체성을 담아 보고서를 제작해야 한다면, 아래의 시각적 요소를 활용해 보세요.

기관 로고 및 전용 컬러
첫째로 대표하는 엠블럼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기관의 비전이나 가치 등을 함축적으로 담고 있는 요소이기 때문에 이를 디자인에 활용하게 되면 아이덴티티를 보다 쉽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건물 외경
두번째, 전경 이미지를 활용하는 제작 방법이에요. 기관을 방문했거나, 방문하지 않았어도 건물 이미지를 연례보고서 표지에서 보여주면 친근함을 더하면서 기관의 정체성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실제 제작 사례

마지막으로 실제로 연례보고서를 제작했던 사례를 살펴보면서 감각적인 표지를 완성한 과정을 알아볼게요.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연례보고서를 제작하며, 가장 중요했던 것은 표지의 메인 비주얼이었습니다.
기관의 아이덴티티를 강조하며 깔끔한 디자인이 필요했는데요. 담당 선생님께서 제공해 주신 다양한 자료를 살펴보며 디자인 컨셉을 논의했습니다.
해서 3곳의 중점 건물의 외경을 활용해보기로 했어요. 이때 실제 사진을 그대로 넣기 보다는 라인 드로잉을 통해 일러스트화해 주었습니다.

선으로만 건물을 그려 디자인하니 훨씬 깔끔하면서 유니크한 표지를 완성할 수 있었어요.
더불어 누구나 보아도 이 기관의 연례보고서이구나, 라고 알아차릴 수 있도록 로고를 적절히 넣어주었습니다.

이 건물 외경만 있으면 너무 단조로워보일 수 있기 때문에 의료계의 흐름을 선도하는 기관의 이미지를 강조하며,
하늘을 표현할 수 있는 물결 무늬를 추가해 주었습니다. 꽉 차 보이면서 혁신적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었어요.


연례보고서 제작, 쓰임과 함께하세요!

연례보고서 제작 전, 어떤 표지가 가장 잘 어울릴까요?
쓰임과 함께 연례보고서의 효과를 높이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
감성부터 실용성까지, 제작 목적에 따라 최적의 선택을 도와드립니다.

쓰임 포트폴리오 한눈에 보기